0. 해바라기 소개
해바라기(Sunflower) 영어이름을 보고나면 한글 이름이 더 아름다운 "해바라기" 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해바라기는 향일화, 산자연, 조일화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어느 환경에서도 잘 자라지만 양지가 바른곳에서는 더욱 잘 자랍니다. 중앙 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높이가 2M 내외로 자라고 억센 털을 가진 특징이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심장형 달걀 모양에,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콜롬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해 알려진 꽃으로 '태양의꽃' 또는 '황금꽃' 이라고도 불렸다고 합니다.
1. 해바라기 개화
해바라기는 7월에서 10월까지 개화하는 꽃입니다. 보통 여름에 해바라기 축제를 많이하는데요. 그래서 축제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너무 10월이 가까이 오기 전에 다녀오셔야 아름다운 해바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10월에 다녀와서 해바라기들이 많이 꺾여있는 모습을 보고 온 기억이 있습니다. 해바라기 축제를 다녀오실 분들에겐 8~9월을 추천드려요.
2. 해바라기 꽃말
해바라기의 꽃말은 "당신을 사랑합니다" 또는 일편단심, 숭배, 기다림, 프라이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4송이에 의미는 특별한데요. 해바라기 4송이의 의미는 "언제 어디서든 당신만을 바라봅니다"를 뜻하며 999송이는 몇 번을 다시 태어나도 당신만을 바라보겠습니다.라는 꽃말이 있다고 합니다.
3. 해바라기 품종
해바라기는 우리가 생각하고 늘 보던 품종 외에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선리치오렌지, 선리치 골드, 더블 샤인, 루 비에크 립스 등이 있습니다. 흔히들 알고 계시는 품종은 노란색 해바라기와 색상이 레몬색, 크림색, 초코색 등의 해바라기, 테디베어 해바라기라고 불리는 복슬복슬한 해바라기 등이 있습니다.
4. 해바라기 특징
해바라기는 부를 상징하는 꽃으로 알려져 있어, 인테리어할때 해바라기가 그려진 벽지나 혹은 그림을 액자 처리해서 현관에 걸어두는 분들도 있습니다. 현관에 해바라기 생화를 걸어두면 "돈이 들어온다"라는 말이 있어서 저도 이사를 했을 때 걸어두었던 기억이 나네요.
5. 해바라기씨 효능
- 항암작용
- 심혈관 질환 예방
-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
- 혈당조절
- 갑상선 기능 개선
- 피부미용
- 골다골증 예방
- 위 건강에 도움
6. 해바라기 전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나오는 해바라기 전설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 물의 요정 "크리티아"는 태양신의 신 "아폴론"을 보고 첫눈에 반했지만, 그녀의 구애애도 아폴론은 그녀를 봐주지 않았고 아폴론의 태도에 절망한 크리티아는 아무것도 먹지도 못하고 자리에 앉아서 울기만 했다고 합니다. 그 후 오랜 시간이 지나자 발이 땅에 붙고 얼굴은 꽃이되어 아폴론의 움직임을 따라 고개를 움직이는 해바라기가 되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